로그인 회원가입

IIAC 협회소개

International Institute of Coffee Tasters

이태리협회 IIAC소개

IIAC(국제 커피 시음평가 연구회)는 1993년에 감각을 활용한 객관적인 커피시음평가를 위한 체계적인 방법을 수립하고 널리 알리기 위해 에스프레소 문화의 중심지인 이탈리아에서 창립된 단체이며 회원들의 회비로만 운영되는 비영리 협회 입니다.
IIAC는 이탈리아의 상징인 에스프레소를 완벽하고 체계적으로 시음 평가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왔습니다. 협회가 설립된 이후 100여개가 넘는 커피 자격 코스를 시행해 왔으며, 전 세계의 많은 바리스타 와 커피 애호가들이 IIAC 교육 세미나에 참여해서 에스프레소 커피의 추출에 관한 고도의 지식과 기술 교육과정을 수료하고 검증 받았습니다.
1999년에 IIAC에서 최초 개설한 Espresso Italiano Specialist(이탈리안 에스프레소 전문가)코스는 INEI(이탈리 아 국립 에스프레소 학회)에서 검증하여 품질 인증마크(ESPRESSO ITALIANO)를 부여한 이탈리아 에스프레소 커피 를 사용하여 최고 품질의 커피를 제조하는 전문 바리스타를 양성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협회 창립 이후 협회의 트레이닝 코스에 참가하고 검증을 거쳐 양성된 전문가(Tasters)들은 10,000여명 이상이며 이들은 해외 교역 업무와 관련해서 커피 소비가 많은 미국, 독일, 일본 등지의 바이어 및 커피 생산국인 콜럼비아, 브라질, 멕시코 등의 커피 공급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IIAC 협회 의장 Luigi Odello입니다.

가끔 커피는 와인과 비슷한가요? 라는 질문을 받습니다. 답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그것은 많은 이유로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커피를 마시며 느끼는 즐거움이 와인의 그것 보다 결코 아래에 있다고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커피 문화를 풍성하게 만드는 올바른 지식 이 부족하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습니다.
원두 생산 과정이나 카페에서 커피를 만드는 데에 잘못된 방법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열대지방에서 생산된 커피원두가 가공단계를 거쳐 최종적으로 커피매 장이나 집에서 다양한 추출방법을 통하 여 한 잔의 커피로 만들어지기까지 커피는 길고 복잡한 생산과정을 통해 완성됩니다. 하지만 커피는 때때로 아무런 지식이나 기술 없이 모카포트를 이용 해서 만들어지기도 하고 어떤 커피매장에 서는 바리스타로서의 기술과 능력이 턱없이 부족한 사람 이 에스프레소를 만들어 손님에게 내놓기도합니다.
저희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바로잡고 싶습니다.
IIAC에서는 자기 자신이 가지고 있는 뇌와 감각기관을 이용해서 커피를 생산과정에 따라 어떻게 평 가 하는가에 관한 다양한 레벨의 트레이닝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품질이 떨어지는 커피원두가 생산되어 시장에 버젓이 유통되고 있습니다. 또한 집이나 커피매장에서 새로운 방식의 커피 제조법을 사용하는 경우도 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들이 벌어지는 것은 커피를 사용하는 사람이 제대로 된 지식과 능력을 갖추지 못한데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커피문화가 발전과 성공에 이르는 길은 커피원두의 생산에서 가공 커피의 제조에 이르는 전 과정의 각 단계별로 정확한 이해와 세심한 고찰을 통해 시행착오를 바로잡아 나감으로써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IIAC는 그러한 일을 함으로써 커피 르네상스가 실현될 수 있는 기폭제가 되어야 한다는 전문 적이고 견고한 소명 의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Professional Master of Coffee Science and Sensory Analysis

커피과학과 감각분석 전문가

목적 및 개요

프로페셔널 마스터 과정은 감각분석법을 통하여 커피의 전 생산 과정에 걸쳐 품질에 대한 기준 및 기준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고객에게 최대의 만족을 보장할 수 있는 제품의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IIAC의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TOP